학습장애 (Learning Disorder)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전남대학교병원 정신과 소아청소년 정신건강클리닉
최 영


I. 용어 바로 알기

Learning Disability vs Learning Disorder

  • 학습지체 혹은 정신지체 -원인 불명으로 지능지수 IQ가 70이하로 낮은 아동이나 기질적인 뇌손상을 가진 아동에서 학습성취도가 떨어지는 경우이다. (☞ 정신지체)
  • 학습지진 - 지능이 70-85정도로 낮은 상태여서 학습을 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즉 배우는데 시간이 걸리는 아이들이 해당된다.
  • 학습부진 - 정상적인 지능지수를 가지고 있고 신경계의 이상이 전혀 없으나 정서적 문제(우울증, 불안증, 강박증)나 사회환경적 요인(가정불화, 빈곤, 결손가정, 스트레스) 때문에 학습성취도가 떨어지지만, 일단 이러한 환경적 정서적 요인들이 제거되거나 치료적 개입을 통해 교정되면 정상적인 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를 보이는 경우이다.
  • 학습장애 - 정상적인 또는 정상 이상의 지능지수를 보여주고 정서적인 혹은 사회환경적인 문제가 없음에도 학업성취도가 떨어지는 아동들로서, 그 이유는 학습과 관련된 뇌기능의 특정영역이 결함을 보이거나 발육지연 또는 장애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수 학습장애라고 불리기도 한다.

II. 학업성취를 위해 필요한 것들

지능, 학습능력, 집중력, 정서적 안정의 4가지 요건이 만족되어야 공부를 할 수 있다. 공부를 하는데는 지능이 먼저 뒷받침이 되어야 하지만, 그 외에도 읽기, 쓰기, 시각, 운동, 지각능력, 기억력, 정보처리능력과 같은 학습능력이 필요하다. 또 공부를 하는 내용에 집중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되며, 우울이나 불안이 없는 상태, 즉 정서적으로 안정되어야 앞의 능력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다. 여기에 공부에 대한 동기가 부여되었을 때 학업성취가 가능하다.

III. 학업성취를 방해하는 원인들

1. 학습장애 / 언어장애
2. 주의력 결핍
3. 정신 지체
4. 청각-시각 장애
5. 정서 장애
6. 만성 신체질환
7. 기질 문제
8. 가족 및 환경문제
9. 비효율적 교육

IV.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의 정의

1. The National Joint Committee on Learning Disability (1988)

"LD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론, 또는 산수계산 등의 능력의 획득과 사용 상의 주요한 곤란 등에 의해서 나타난 이질적인 장애군을 지칭하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이러한 장애들은 중추신경계의 기능장애에 기인하는 것으로 가정되며, 이는 생애 전반에 걸쳐서 일어날 수 있다. 자기조절적 행동, 사회지각 및 사회적 상호작용 등에 있어서의 문제들이 LD와 공존할 수 있으나, 그러한 것들이 단독으로 LD를 만들어 내는 것은 아니다. LD는 다른 장애조건들(예를 들어, 감각적 결손, 정신지체, 심한 정서혼란)이나 혹은 외부적 요인들(문화적 차이, 불충분하거나 부적절한 교육)과 동시적으로 일어날 수 있지만, 이것들의 결과에 의해 LD가 발생한 것은 아니다."

2. 학습장애의 진단 기준 (DSM-IV,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

1) 읽기장애(Reading Disorder) (dyslexia)

A. 읽기의 정확도 또는 이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실시된 표준화 검사에서, 읽기 성적이 개인의 생활 연령, 측정된 지능, 그리고 나이에 적합한 교육에 비해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하게 낮다.
B. A항의 장해가 읽기 기술이 요구되는 학업의 성취나 일상 생활의 활동을 현저하게 방해한다.
C. 만약 감각 결함이 있다면, 읽기 장해는 통상적으로 감각 결함에 동반되는 정도를 초과해서 심한 정도로 나타난다.

2) 산술장애 혹은 산수장애(Mathematics Disorder) (dyscalculia)
A. 개별적으로 실시된 표준화 검사에서, 산술 능력이 개인의 생활 연령, 측정된 지능, 그리고 나이에 적합한 교육에 비해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하게 낮다.
B. 기준 A항의 장해가 계산이 요구되는 학업의 성취나 일상 생활의 활동을 현저하게 방해한다.
C. 만약 감각 결함이 있다면, 산술 능력 장해는 통상적으로 감각 결함에 동반되는 정도를 초과해서 심한 정도로 나타난다.

3) 쓰기장애(Disorders of Written Expression) (dysgraphia)

A. 개별적으로 실시된 표준화 검사(또는 쓰기 기술 기능 평가)에서 쓰기 능력이 개인의 생활 연령, 측정된 지능, 그리고 나이에 적합한 교육에 비해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하게 낮다.
B. 기준 A항의 장해는 쓰기 능력(예: 문법적으로 올바른 문장과 체계적인 문단을 쓰는 것)이 요구되는 학업의 성취나 일상 생활의 활동을 현저하게 방해한다.
C. 만약 감각 결함이 있다면, 쓰기 장해는 통상적으로 감각 결함에 동반되는 정도를 초과해서 심한 정도로 나타난다.

4) Learning Disorder Not Otherwise Specified

V. 학습장애의 역학

  • 미국: 학령기 아동의 5-15%, 남:여=3.5:1
  • 읽기장애 3.6%, 산수장애 6%
  • 한국: 초등학교 3-4학년의 3.8%가 읽기장애, 남:여= 1.3:1

VI. 학습장애의 원인

1. 뇌손상에 의한 뇌기능 장애: 학습장애 아동들 중에는 뇌성마비, 간질, 신경계의 감염, 그리고 뇌손상을 받은 경우가 많았으며, 뇌파검사에서 높은 빈도의 비정상 뇌파가 보고되고 있다.

2. 뇌의 성숙 지연

3. 유전적 요인: 읽기장애를 가진 부모들의 자녀에서 읽기 능력에 어려움을 보일 가능성이 많고, 난독증을 가진 경우 부모나 형제에서 난독증을 보이는 경우가 34%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4. 신경생화학적 요소

5. 뇌의 편측화(lateralization)의 불균형: 읽기장애는 좌반구 기능의 결합으로 인하여 좌반구가 우반구에 대한 우세한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읽기능력이 장해를 보이는 것으로 생각되었다.

6. 산모의 건강상태: 흡연, 음주

7. 사회 및 환경적 요인

8. 기타 - 알러지, 중이염

표 1. 정상학습에 필요한 과정과 기능들

 1. 정보의 입력 input

시각지각장애 visual perception disorder
청각지각장애 auditory perception disorder

 2. 뇌중추성 통합 central integration

순서배열장애 sequencing disorder - 시각, 청각
추상능력장애 abstration disorder - 시각, 청각
구성정돈장애 organization disorder -시각, 청각

 3. 기억 memory

시각 단기기억장애 visual short-term memory disorder
청각 단기기억장애 auditory short-term memory disorder

 4. 출력 output

언어장애 language disorder- 요구언어 demand language
대운동장애 gross motor disorder
미세운동장애 fine motor disorder- 성문언어장애 written language disorder

표 2. 뇌 기능과 학습장애

Function

Localization

Disorder

Phonological Processing

Lt. perisylvian

Dyslexia

Executive Function

Prefrontal

ADHD

Spatial Cognition

Posterior Rt. hemisphere

Specific Math/ Writing

Social Cognition

Limbic,Orbital, Rt. hemisphere

PDD

Long-term Memory

Hippocampus, Amygdala

Amnesia

VII. 학습장애의 심리사회적 문제

1. 학습장애아 및 청소년

  • 애착(attachment)이나 애정유대(bonding)의 형성에 어려움 - 분리불안(separation anxiety), 개인화(individuation)의 장해
  • 사회적 철퇴(social withdrawal)
  • 우울(depression)
  • 퇴행(regression)
  • 불안(anxiety) 및 공포(phobia)
  • 신체화(somatization)
  • 충동조절의 장애, 수동공격적 행동, 비행

2. 학습장애아의 부모

  • 부정
  • 분노
  • 죄책감

VIII. 학습장애의 진단

1. 부모(교사)면담: 병력청취 / 환경평가
2. 신체검사: 학습에 장해를 줄 수 있는 만성질환, 영양실조, 경련성 질환, 시력장애, 청력장애 등
3. 정신상태 검사
4. 신경발달 평가
5. 심리교육 평가

  • 학습성취도: 기초학습기능검사, Woodcock-Johnson Psychoeducational Battery, Wide-Range Achievement Tests(WRAT), Stanford Diagnostic Achievement Tests, Metropolitan Achievement Tests, Peabody Individual Achievement Test
  • 인지기능: KEDI-WISC, The Stanford-Binet Intelligence Scale
  • 지각/시각-운동: Beery Test of Developmental Visual Motor Integration
  • 의사소통 : 언어발달검사
  • 사회적, 정서적 적응능력

IX. 학습장애의 치료 및 예방

조기발견, 조기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치료목적은 학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하고 학습장애로 인한 이차적 정신적 문제를 치료하는 것이다. 대개 multimodal, multidisciplinary approach가 필요하다.

1. 의학적 치료

(1) 신체적 질환의 치료: 간질발작이나 천식 등의 신체질환이 성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면 원인적인 신체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학습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2) 약물치료: 주의집중력의 결핍에 의한 경우 중추신경자극제(methylphenidate)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GABA와 관련된 piracetam이 좌반구에 의존하는 과제수행을 촉진시키고 난독증의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보고가 있다.

2. 인지-행동치료

아동의 학습기술과 사회적 능력에서의 결함을 파악하여 치료자가 시범을 보이거나(modeling), 직접적인 지시, 피드백, 강화물을 사용하여 학습태도를 변화시킨다. 주의력결핍과 수반되어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에는 self-instruction training이 효과적이다.

3. 특수교육적 접근

철저한 개별적 관심과 지도가 교육에 있어서 핵심이다.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동시에 평가하고 결정한 후, 개인화된 교수법(Individual Education Program)을 선정하여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 지각-운동결함의 치료
  • 중다 감각기관 접근법: 학습과제를 시각, 청각, 촉각, 운동감각적 단서를 다양하게 제시함으로써 학습을 촉진시키는 방법이다.
  • 인지적 책략의 교육: 문제를 풀기 위하여 무엇이 요구되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따라 적절한 인지적 책략을 사용하며, 사용한 책략이 문제해결에 성공적이지 않을 때는 다른 책략을 사용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4. 학습장애아의 부모의 역할

  • 아동의 학습과 연관된 장점과 단점을 파악한다.
  • 학업성취의 실패 결과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상하고 대비한다.
  • 부모의 죄악감이나 불안을 줄여야 한다.
  • 아이에 적합한 학습방법을 찾아본다.
  • 아이를 위한 적절한 치료자, 치료시설을 찾아 도움을 받는다.

5. 학습장애의 예방

1) 1차예방

  • 산전 및 주산기 관리
  • 독성 물질
  • 약물 및 식품첨가물
  • 사회문화적 인자
  • 십대 임신

2) 2차예방

  • 준 일학년(Transitional first Grade, Junior first grade, Pre-first grade)
  • 종일 유치원(All-day kindergartens)
  • 개인적 발달에 근거한 학교배정

(이 자료를 개인적인 학습이외의 용도로 사용하시려면 사전 동의를 받으셔야 합니다. e-mail: childpsy@drchoi.pe.kr)

참고문헌

  • 김승태(1995): 학습장애. 도서출판 신한
  • 홍강의(1995): 특수학습장애의 소아정신과적 측면. 대한의사협회지 38: 987-995
  • 홍성도(1996): 학습장애의 예방과 조기진단. 1996년도 학습장애 심포지움. 삼성 학습장애연구소
  • 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1993): Learning Disabilities
  • Silver LB(1993): Learning Disabilities.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ic Clinics of North America Vol 2, No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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