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증에 대하여 ABOUT AUTISM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전남대학교병원 정신과 소아청소년 정신건강클리닉
최 영


이 글은 Autism99 Webconference에 게시된 "About Autism"을 영국의 The National Autistic Society의 동의를 얻어 번역한 것입니다. 읽는 분들의 편의를 위해 의역을 택하였으며, 일부 내용은 한국의 상황에 맞도록 가감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개인의 학습 목적으로만 사용하시고, 사전동의 없이 전문을 싣거나 부분을 인용하는 것은 금합니다.


 - 목  차 -


VI. 영화 레인맨 - 실제인가 허구인가? Rain man - fact or fiction?
 

역자 註: 영화 레인맨은 제61회 아카데미 작품상 수상작으로 배리 레빈슨 감독이 메가폰을, 그리고 더스틴 호프만과 톰 크루즈가 주연을 맡은 영화이다. 더스틴 호프만은 이 작품으로 두번째 오스카를 획득했다. 이 작품에서 묘사된 인물은 자폐증의 전형적인 모습은 아닐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소위 High functioning autism으로 이해된다.

영화 레인맨 Rain Man

영화 레인맨에서 더스틴 호프만이 자폐인의 역할을 인상 깊게 연기한 이후, 일반 대중들의 자폐증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졌다. 레오 카너(Leo Kanner)가 1940년대에 처음으로 자폐증에 대해 이야기했을 때, 그는 자폐증에서 나타나는 유별난 특성에 주목했었는데, 그가 연구한 사례 중 많은 수가 뛰어난 기계적인 기억력(rote memory)을 가지고 있었다:

그들의 뛰어난 기계적인 기억력과 그러면서도 동시에 어떤 방법으로도 언어를 사용하지 못하는 점들이, 종종 자폐아동 부모로 하여금 점점 더 싯구(verses), 동식물 이름(zoologic and botanic names), 음반(record pieces)의 제목과 작곡가 등에 매달리게 하는 경우가 많다.

'선택적 능력(Islets of ability)'이라는 용어는 심한 행동상의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한가지 특정한 분야(one specific area)에서는 뛰어난 능력(extraordinary skill)을 발휘하는 경우를 지칭할 때 사용되어져 왔다.

역사적으로, 이러한 유별난 능력을 가진 사람들은  '바보 석학(idiot savants)'이라고 불려졌는데, 프랑스어로 이 용어의 의미는 배우지 않고(바보 idiot) 터득한 기술(석학 savant)이라는 뜻이다. 1978년도 Psychology Today에 게재된 논문에서, 버나드 림랜드 (Bernard Rimland) 박사는 좀더 적절한 단어인 '자폐적 석학(autistic savant)'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는데, 그 이후 이 용어가 자주 사용되고 있다.

이런 능력은 흔한 것인가? 도대체 어떤 것일까? Is it common and what's it like?

그러나, 레인맨에서 묘사된 능력은 매우 드문 것이다(quite rare). 자폐증에서 석학적 능력(savant ability)을 가진 경우는 약 10%로 추정되며, 반면에 학습에 어려움(learning difficulty)을 가진 사람을 포함하는 비자폐증 집단(역자 주: 정신지체를 의미함)에서는 1% 미만에서 이런 능력이 나타난다.

이러한 석학적 능력에는 다양한 형태가 있다. 가장 흔한 형태로서는 수학계산(mathematical calculations), 기억 묘기(memory feats), 예술적 재능(artistic abilities), 음악적 재능(musical abilities) 등이 있다. 흔한 수학적 능력으로는 달력을 기억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그들에게 "1961년 5월 22일은 무슨 요일이었습니까?" 라고 질문하면 그들은 몇 초안에 "월요일"이라고 대답을 하는 것이다. 어떤 경우에는 암산으로 큰 수를 곱하고 나눌 수 있으며, 망설임 없이 평방근(square roots) 계산과 소수(prime numbers) 계산도 할 수 있다.

석학적 능력을 가지고 있는 자폐인의 경우 단순한 상(single pictures)을 가지고도 뛰어난 작품을 그릴 수 있으며, 어떤 경우는 물체의 한가지 이미지를 보고 여러 다른 관점에서 바라본 모양을 물체의 모양을 그리는데 뛰어난 예술가적 자질을 보이기도 한다. 나디아 (Nadia)라는 아동은 아름다운 말의 그림을 그렸는데, 그녀의 그림은 램브란트의 작품과 비교될 정도였다. 흥미로운 사실은 그녀가 말을 배우기 시작하자 그림을 그리는 능력을 잃어버렸다는 것이다.

음악도 흔히 볼 수 있는 석학적 능력이다. 자폐증을 가진 많은 연주자들은 완벽한 음조를 표현하며, 곡에 대한 뛰어난 기억력을 나타낸다. 어떤 사례에서는, 클래식 작품을 한 번 들은 후에, 바로 전곡 연주가 가능한 경우도 있었다.

왜 자폐증을 가진 사람의 일부에서 이런 석학적 능력이 나타나는지는 아직 모른다. 많은 이론들(theories)이 있지만, 특정 이론은 지지할 만한 증거는 아직 없다.

- 처음 올린 날 2000. 2. 28. -

- 다음 내용 -

HOME - 자료실 - 상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