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의 개념

최영정신과 / 학습증진센터 최 영


필자가 대학시절 소아과 강의 첫 시간에 들은 말은 "소아는 작은 어른이 아니다"는 것이었다. 그후 정신과 의사로서의 임상경험을 쌓아가면서, 그리고 아이들을 직접 키워가면서 이 말이 진실임을 다시 한번 깨달을 수 있었다.

과거에는 아이들을 성인의 축소판(ready-made miniature adult) 정도로 생각해왔다. 성장을 단순히 작은 것이 커지는 과정으로 간주한 것이다. 과연 그런지 필자 나름대로 요약해보기로 한다.

(일부 전문적인 내용이 있으므로, 일반인은 대략 읽으셔도 좋습니다. 각 이론의 보다 자세한 내용은 추가로 게시될 예정입니다.)

1. 발달 이론의 철학적 뿌리

철학자 John Locke(1632-1704)는 아이들은 백지 상태(tabula rasa)에서 태어나며 아이의 정신세계가 어떻게 될 것인지는 전적으로 학습과 경험에 따라 결정된다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모방, 반복, 그리고 칭찬과 같은 보상이나 처벌 등에 의해 학습이 이루어지므로 교육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현대 교육계에서도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는 교육철학의 하나이다. 다시말해, 아이들을 어른의 가르침으로 채워지는 빈 그릇으로 보았다는 것이다. 이 관점에 의하면, 아이의 외부에서 주어지는 양육(nurture)이 발달을 이끌어내는 힘이다.

Jean Jacques Rousseau(1712-1778)는 조금더 발전한 견해를 제시했다. 아이들은 비어있는 그릇이 아니라 자신들의 고유한 사고방식과 감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어떤 보이지 않는 자연의 계획(생물학적 시간표)에 따라 아이들이 단계적으로 성장한다고 보았다. 그는 유명한 저서 "에밀"에서 건강한 발달을 위해서는 이 자연의 계획에 따라 아이들을 가르쳐야 한다는 자신의 주장을 에밀이라는 가상적인 소년의 이름을 빌어 적었던 바 있다. 발달심리학의 뿌리가 되는 이론이다. 이 관점에 의하면, 아이의 내부에서 존재하는 본성(nature)이 발달을 이끌어내는 힘이다.

2. 진화론

Charles Darwin (1809-1882)의 진화론 개념은 인간발달의 이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한 개의 세포로부터 출발하여 기고, 걷는 과정을 거쳐 성인으로 성장하는 개체발생(ontogeny)이 단세포에서 시작하여 하등동물을 거쳐 인간으로 진화한 계통발생(phylogeny)을 되풀이 한다는 것이다. 잘못된 개념이라는 비판도 있지만, 발달을 과학의 영역으로 이끌어 낸 공로가 인정된다.

이후의 여러 연구를 통해 현재의 발달에 대한 개념이 정립되었다.

3. 발달이란 무엇인가?

발달(development)이란 인간의 생존에 필요한 기능을 습득하고 주위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과정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다. 발달은 단순한 세포의 증가나 신체적 성숙(growth)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날 때부터 주어진 생물학적 요인과 그 개인이 처해 있는 환경에서 얻어진 경험의 두 가지 요인이 상호 작용하여 일어난다.

생물학적 요인이란 유전, 신체 상태, 타고난 기질, 뇌의 발달 등을 말하며, 환경적 요인이란 육아 경험, 부모와의 관계, 형제의 수, 경제적 사회적 여건, 학교 경험 등을 이야기한다. 따라서 정상 발달과 발달 과정에서의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항상 생물학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를 동시에 고려하여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다음의 모델이 최근에 널리 인정받고 있다.

4. 심리발달의 생물심리사회 모형 (biopsychosocial model)

인간의 질병을 이해하는 모형으로 생물심리사회모형이 있다. 신체적으로 발생하는 생물학적 이상, 심리적인 요인, 개인이 처한 환경 등을 통합적으로 이해할 때 비로소 진정한 치유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 모형을 인간의 성숙과 발달을 이해하는데 대입하여 본다면, 인간의 심리적 발달은 생물학적, 심리적, 그리고 사회적 자극들이 서로 상호 작용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1) 생물학적 자극

배고픔과 같은 몸 안에서 발생하는 자극, 그리고 중추신경계의 운동능력 혹은 신체적 성숙과 같은 몸의 외부에서 발생하는 자극으로 나눌 수 있다.

2) 심리적 자극

욕구, 감정, 기질과 같은 타고난 정보구조, 발달과정에서 생기는 새로 성숙한 정보구조, 지각, 개념, 정서, 기억과 같은 현재와 과거의 경험적 정보구조, 발달과정에서의 장기기억과 학습경험들이 해당된다.

3) 사회적 자극

개체가 경험하는 사물, 사람이나 사건들이 개인의 신체감각에 변화를 유발한다. 소위 사회화 과정(socialization process)에서 주어지는 자극들이 발달을 촉진시키거나 방해한다.

5. 발달의 종류에는 떤 것이 있는가?

다음과 같이 여러 측면에서 인간 발달이 연구되어져 왔다.

1) 신체적 발달: 신체적 발육과 성장, 대 운동 및 미세 운동, 시청각 등의 발달 (발달이정표 Gesell's developmental milestones)

    미국의 소아과 의사인 Arnold Gesell(1880-1961)은 아동에 대한 관찰을 통해 나이별로 발달이정표를 작성하였다. 그는 발달이란 타고난 유전적 요인의 결과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사람이 씨앗을 심었을 때 그 씨앗이 자라서 나중에 장미가 될 것인지 야생들풀이 될 것인지는 그 씨앗을 심은 사람이 어떤 노력을 하더라도 바꿀 수 없으며, 결국 심은 씨앗이 무슨 씨앗이었는가에 달려있다"로 비유할 수 있는 개념이다. 그래서 아이 자신이 준비되지 않았다면 걷기 훈련과 같은 것은 도움이 되지 않을 뿐 아니라 해로울 수도 있다고 간주한다.

2) 기질 발달: 생물학적으로 타고난 아이의 특성이나 반응의 발달을 연구 (체스와 토마스의 개념 Chess and Thomas's concept)

    Alexander Thomas, Stella Chess, Herbert Birch(1968)는 유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의 추적연구를 통해 아이들의 타고난 행동 스타일인 고유한 기질(temperament 어른의 성격에 대비되는 용어)이 생의 초기에 나타나고, 상당 기간 동안 일관되게 지속된다고 하였다. 그리고 이 기질은 상당부분 유전적 영향을 받고 있다고 본다.

3) 인지 발달: 지식을 다루고 사용하는 방식과 같은 고위 정신 기능의 발달을 연구 (피아제 Piaget's concept)

    Jean Piaget(1896-1980)는 현대의 발달심리학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학자로 말해도 좋을 것이다. 자신의 세 아이를 포함해서 소아에 대한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관찰을 통해 아이들이 어떤 방식으로 생각하는가, 즉 인지발달(cognitive development) 이론을 정립하였다. 그에 따르면, 아이들은 세상에 적응하고 세상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준비를 태어날 때부터 이미 하고 있다고 한다.

4) 사회적 - 정서적 발달: 사회화의 과정, 타인에 대한 개념, 방어기제의 발달, 정신 사회적 주체성의 발달에 대한 연구 (에릭슨 Erikson, 설리반 Sullivan, 셀만 Sellman, 말러 Mahler, 보울비Bowlby)

    Erik Erikson은 아래 소개할 Freud의 정신성 발달(psychosexual development)의 개념을 확장시켜 정신사회적 발달(psychosocial development)이라는 개념을 제안하였다. 인간 발달의 사회적, 문화적 측면을 강조한 것이다. 인간발달에는 8가지 단계가 있고, 모든 인간은 예외없이 그 단계를 순서에 따라 밟아나가며, 그 단계마다 해결해야할 고유한 발달 과제가 있다고 한다.

5) 정신적 성 발달 : (지그문트 프로이드 Sigmund Freud, 안나 프로이드 Anna Freud, 보울비Bowlby, 말러 Mahler)

    정신분석 태두로 널리 알려진 Sigmund Freud(1586-1939)는 아이가 성(性)적인 욕구를 가지고 태어난다고 생각했다. 소아기의 성적인 경험이 어른이 되어서의 행동에 토대가 된다고 하였다. 어린 시절과 성인이 되어서의 행동 사이에 명백한 연관성이 있다는 개념을 처음 도입한 것으로 기억되고 있다.

6) 도덕 발달: 초자아의 발달과 도덕적 개념의 발달에 대한 연구 (피아제 Piaget, 콜버그 Kohlberg's concept of moral convention, 길리간 Gilligan's gender contributions, 프로이드 Freud's superego development)

    Lawrence Kohlberg(1969)는 옳고 그름에 대해 판단하는 방식을 기준으로 도덕 발달(moral development)을 6개의 단계로 개념화하였다. (그가 사용하였던 도덕적 딜레마의 사례를 인용한 칼럼)

    Carol Gilligan(1982)은 남자와 여자는 심리적으로 다르며, 이 차이가 도덕적 판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예를 들어 여성은 사람들 사이의 관계에, 남성은 개인적인 성취에 보다 많은 비중을 두기 때문에 판단기준이 다를 수 있다. 여성의 도덕성은 배려를 기준으로 하며(morality of caring), 남성의 도덕성은 정의(morality of justice)를 기준으로 한다고 보았다.

(이 자료를 개인적인 학습이외의 용도로 사용하시려면 사전 동의를 받으셔야 합니다. e-mail: childpsy@drchoi.pe.kr )

참고문헌

  • 발달의 이론 : William C Crain 저. 서봉연 역. 중앙적성출판부. 1983
  • 인간발달의 통합적 이해 : Luise Breger 저. 홍강의 이영식 역.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8
  • Lifelong human development : Clarke-Stewart, Perlmutter & Friedman. John-Wiley & Sons. 1988
  • Normal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 Maureen F Gordon. 20th Annual Review in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Beverly Hills, California. June 21-24, 1995
  • Normal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 Ralph Gemelli. American Psychiatric Press. 1996

유아기 | 걸음마기 | 학령전기 | 학령기 | 청소년기
 HOME - 자료실 - 상담실 - 진료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