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11-18세) 의 발달과제와 부모의 역할

최영정신과 / 학습증진센터 최 영


1) 이 시기의 발달 과제는?

(1)신체적 변화에 대한 적응 : 급격한 신체 변화와 성호르몬 증가에 따른 성적인 충동을 어떻게 다루는가가 중요한 문제로 대두한다.

(2)부모로부터의 심리적 독립: 이제 까지 전적으로 의지해 오던 부모로부터 벗어나서 좀더 독립적인 위치를 얻으려고 노력한다. 이 시기에 친구와의 사귐이나 이성과의 교제가 시작된다. 제 2의 분리/개별화 시기라고 생각된다.

(3) 자아 주체성의 확립 : 이제까지의 발달을 통해 얻어진 자신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장래 직업, 사회적 위치, 인생의 목적을 생각하게 된다.

4) 인지기능의 발달 중 형식적 조작기 Formal operational thinking (Piaget) : 대인관계와 사회에서의 입장, 사회적, 인간적 역할, 생과 사회에 대한 의무 등에 대한 생각을 할 수 있고 철학적 사고가 가능해진다.

2) 청소년을 위해 필요한 환경은?

어른들의 따뜻한 이해와 신중성이 중요하다. 어느 정도의 위험이 따르지만 자아주체성을 얻으려는 실험과 추구를 허용해 준다. 문제에 직면했을 때 그 문제를 청소년 자신이 풀 수 있도록 부모 역할을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3) 청소년기에 보이는 여러 가지 문제들 (☞청소년 정신건강의 개요)

(1) 청소년 격동 : 정서적으로 기분의 변화가 잦고 심리적으로 불안하며 과격하고 극단적인 행동을 보인다. 과거에는 청소년기의 문제점은 누구나 다 가진 것이므로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해결된다고 생각하는 학자도 있었지만,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청소년의 1/5만이 이러한 격동을 경험한다고 본다. 정신과적인 문제를 보이는 청소년은 청소년기라는 이유만으로 정확한 평가와 치료를 미루어서는 안 된다.

(2) 부모와의 갈등 (청소년과의 대화, 부모와의 대화)

(3) 우울증 / 자살

(4) 품행장애 : 무단결석, 가출, 음주, 흡연, 부탄가스, 본드 등의 약물남용과 같은 청소년 비행

(5) 지나치게 체중에 집착하거나 다이어트와 관련된 문제 행동을 보이는 식이 장애 (거식증, 폭식증)

(6) 오토바이나 스피드에 집착하는 위험한 행동 혹은 사고로 인한 뇌손상

(7) 무분별한 성행동, 지나친 자위행위, 성기능 장애

(8) 성인기 신경증이나 정신분열증, 양극성장애 (조울증)의 시작

(이 자료를 개인적인 학습이외의 용도로 사용하시려면 사전 동의를 받으셔야 합니다. e-mail: childpsy@drchoi.pe.kr )

유아기 | 걸음마기 | 학령전기 | 학령기 | 청소년기
 HOME - 자료실 - 상담실 - 진료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