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choi.pe.kr 배너

제 머리 깎기

최 영 childpsy@drchoi.pe.kr

큐피드 - Aphrodite's child


제가 학창시절 좋아했던 "Spring, summer, winter & fall"이란 노래를 부른 Aphrodite's child(아프로디테의 아이)라는 그룹이 있습니다.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비너스)의 아들이 사랑의 신 에로스(큐피드)랍니다. 인간의 가슴에 사랑의 화살을 쏘아대는 이 이름... 다들 잘 아시죠? 결국 이 그룹 이름은 '사랑'이라는 단순한 말을 조금은 복잡하게 꼬아놓은 것 같습니다.

아프로디테는 아들이 계속 어린 상태에 머물러서 더 이상 자라지 않았기 때문에 고민을 했답니다. 이 문제를 이치의 여신인 테미스와 상의를 했는데, 그 대답은 외동 아들이어서 그렇다는 것이었습니다. 아니다 다를까, 동생 안테로스가 태어나자, 에로스가 하루가 다르게 성장을 했답니다. 테미스는 어떻게 보면 소아정신과 의사의 할머니뻘이 될지도 모르겠군요.

첫 아이가 에로스처럼 성장이 더딘 것은 아니었습니다만 동생의 출산을 앞두고 나름대로 준비를 시켜보았습니다. 당시 초등학교 3학년이었기 때문에 특별한 어려움은 없었답니다. (註: 학문적으로는 만 4살 이전에 동생을 보게되는 경우 아이에게 심리적 부담이 많다고 봅니다. 그렇다고 해서 터울이 꼭 있어야 한다는 뜻은 결코 아닙니다만....) 아이의 기대를 물어보았을 때 남동생이 태어났으면 좋겠다... 였는데, 그 이유는 자신의 장난감을 물려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동생은 싫다더군요.

동생이 태어나는 것에 대해서는 아이들 자신의 특성이나 환경에 따라서 그 반응은 다양합니다. 새로운 행복의 시작일 수도 있지만, 그동안 자신이 독점해온 사랑을 송두리째 빼앗기는 대 재앙일 수도 있답니다.  제가 느낀 큰 아이의 반응은 새로운 장난감에 대한 기대라고나 할까요?

동생이 태어난 후 아이가 말했습니다.

"아빠! 우리 집 기둥이 태어났네요...." (질투심의 은근한 표현입니다.)

제가 한 대답입니다.

"너는 우리 집 주춧돌인걸... !!"

안테로스가 태어난 후 에로스는 더욱 더 커 갔습니다. 그리스 신화에 나타나지 않은 부분.... 과연 동생의 출산을 앞두고 아프로디테는 에로스에게 어떻게 마음의 준비를 시켰는지? 궁금하군요. (1999/12/23)

이전 - 다음
HOME - 제머리깍기 목록 - 방명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