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choi.pe.kr 배너

제 머리 깎기

최 영 childpsy@drchoi.pe.kr

레고 만들기 vs. 찰흙 공작


대부분의 장난감 매장에는 레고(LEGO) 코너가 당당하게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레고가 뭔지 모르신다고요? 요즈음 아이를 키워본 부모가 아니시군요.

레고는 70여년 전 덴마크에서 시작된 장난감 회사의 이름입니다. 전세계에서 한해에 2억 세트 이상이 팔려나갔다고 하니, 수퍼-베스트셀러임에 분명합니다. 덴마크말로 "잘 논다 play well"는 뜻을 가진 "LEg GOdt"에서 따온 이름인데, 이름을 짓고 나서 나중에 알고 보니 라틴어로 "공부하다 I study" 또는 "짜 맞추다 I put together"라는 뜻도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답니다. 의미를 알고 보니 참 그럴듯한 작명입니다.

비용이 만만치는 않지만... 둘째를 키우면서 8년여 전에 첫째를 위해 샀던 레고 블럭들을 다시 써먹을 수 있으니 그 튼튼함만은 인정해주어야 할 것입니다. 아이들의 미세한 손 운동, 입체 감각, 집중력, 창의력 등을 키우는데 도움이 된다고 봅니다. (이것은 순전히 저의 개인적 견해이며, 특정 상품을 광고하고자 하는 의도는 없습니다. 이런 능력을 키우는데 다른 장난감도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레고를 처음 사서 조립하다보면 설명서에 나온 대로 특정한 모양을 만들려고 노력하게 됩니다. 아이가 어린 경우에는 부모가 대신 낑낑대며 만들 수밖에 없지요. (저도 과거에 많이 해보았고 앞으로도 갈 길이 멀다는 것을 압니다.) 레고의 특징은 처음 만들 때 한 개의 블록을 잘못 맞추면 나중에 전체적인 모양이 흐트러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다시 부수어서 처음부터 만들어야 되는 불편함이 있지요.

이 레고와 비교되는 놀이감으로 찰흙이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이 찰흙처럼 말랑말랑한 덩어리를 Playdough라고 부르더군요. 어린아이들이 먹어도 해가 없는 재료로 만들어진 여러 가지 색깔의 덩어리를 플라스틱 상자에 담아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제품도 시중에 여러 종류가 나와있습니다. (실제로 밀가루로 집에서 만들수도 있습니다. 구체적인 재료와 만드는 법은 playdough를 키워드로 외국 사이트에서 쉽게 찾으실 수 있으며, 제가 찾아본 한가지 방법은 글의 마지막 부분에서 읽어보실 수 있답니다.)

이 찰흙놀이는 레고와는 다른 점이 있습니다. 처음에 잘못 만들었다 하더라도 전체를 부수지 않고서도 주물러서 모양을 바꾸거나 새로운 덩어리를 붙이면 된다는 것이지요. 즉, 처음에 조금 실수하더라도 나중에 쉽게 고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이들의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중에 레고 이론(Lego view)이 있습니다. 한 개의 블록이 잘못 맞추어지면 다음 블록을 잘 맞추더라도 전체의 모양은 흐트러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또 발달에는 순서가 있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걷지 못하면 달리지 못한다는 식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이 이론대로라면 어린 시절의 경험이, 성인까지 성장하는 이후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발달의 전체 모양을 결정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어려서의 경험에 어떤 문제가 있다면 모든 발달에 다소간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다는 것이지요. 아이가 어렸을 때 특별히 신경 써서 키워야한다는 의미로 확대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견해에는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아이들은 레고처럼 해체한 후에 다시 조립할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한번 잘못된 아이는 고칠 수 없다....는 의미로 오해받을 소지가 충분합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아무런 일 없이 순탄하게 자랄 수만은 없습니다. 그래서 발달 이론에 등장하는 반대되는 개념이 찰흙 이론(Playdough view)입니다. 처음에 원하는 대로 모양이 안 되었다면, 나중에 찰흙을 붙여서 새로운 모양을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아이가 어떤 시점에 문제가 있었다 하더라도 나중의 여러 가지 경험을 통해 그 문제를 고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육아일기라기보다는 무슨 강의록처럼 쓰여졌군요. 둘째 아이 방 한쪽에 놓여있는 레고 상자를 보고 즉흥적으로 써본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은 레고이며, 동시에 찰흙이다"는 것이 제 개인 생각입니다.

이제 막 아이를 키우기 시작하는 부모들은 레고 이론을, 자신의 아이에게 어떤 문제가 있다고 느끼는 부모들은 찰흙 이론을 더 비중있게 받아들이기를 희망합니다. (2000/11/14)

[Playdough 만드는 법]

(저는 요리에 문외한이므로... 이 글을 읽으신 분께서 만드는 법을 Reply형식으로 번역해주시기를 기대합니다. ^_^)

Ingredients:

  • 1 1/2 cups salt
  • 3 cups flour
  • 3 cups water (add food coloring if wanted)
  • 6 teaspoons cream of Tarter
  • 3 Tablespoons cooking oil

Mix all ingredients in a large sauce pan. Cook over low heat until mixture comes clean in pan (stirring constantly.)

Turn off the flame and let cool. Store in a plastic bag or air tight container!

(이미란님께서 번역해주신 것을 그대로 옮겼습니다.)

재료:

  • 소금 1컵반
  • 밀가루 3컵
  • 물 3컵 (원하면 식용색소 첨가)
  • 주석영 6 작은술
  • 식용유 3 큰술

재료를 큰 냄비에 한꺼번에 섞는다. 약한 불에서 반죽이 팬에 달라붙지 않고 깨끗해지도록 가열한다. (계속 저어줄 것)

불을 끄고 식힌다. 비닐봉지나 공기가 통하지 않는 통에 보관한다.

이전 - 다음
HOME - 제머리깍기 목록 - 방명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