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choi.pe.kr 배너

제 머리 깎기

최 영 childpsy@drchoi.pe.kr

초강력 스파이더맨을 꿈꾸다


그리스 신화에 아라크네(Arachne)라는 여인이 등장합니다. 베를 짜고 수를 놓는 솜씨가 어찌나 대단했던지, 지혜의 여신 아테나(Athena, 로마신화의 Minerva에 해당)와 일전을 겨루었던 모양입니다. 재능에는 오만이 뒤따른다고 했던가.... 베 짜기 시합 도중 신(神)들을 조롱하는 내용의 수를 놓은 것에 대한 보복으로 아테나는 아라크네를 몸통에서 실을 내고 그 실에 매달려 살아가는 거미로 변하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거미류의 동물을 통칭하는 arachnid 란 단어는 여기에서 유래했다는군요. 거미공포증은 영어로 arachnophobia입니다.

또 다른 거미를 뜻하는 단어로는 스파이더(spider)가 있습니다. 스파이더는 대개 능력과 힘을 상징합니다. "a spider and a fly"라는 숙어는 "농락하는 자와 농락 당하는 자"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적어도 우리나라에서는 이 단어 자체보다는 "스파이더맨(Spider-Man)"이란 만화와 영화의 캐릭터로 더 낯이 익습니다. 2002년 현재의 아이들이 스파이더란 단어를 익히는 것은 아마도 영화를 통해서일 것입니다.

얼마 전 두 아들이 이 "스파이더맨" 영화를 보았습니다. "스파이더맨"은 1960년대에 처음 만화로 만들어졌다가, 80년대에 TV만화영화로 방영되었고, 세기를 바꾸어 2002년에 영화화 된 것입니다.

직접 영화를 보지는 못했지만(만화를 본 기억은 어렴풋하게 남아있습니다만....), 영화 소개와 영화평을 살펴보면 고등학생인 주인공 피터는 방사능에 오염된 거미에 물린 후 거미와 같은 초능력과 파워를 가지게 된 후에 발생하는 사건을 다루고 있습니다. 악당 "고블린"과 맞대결을 벌여서 인류를 구원하는 전형적인 권선징악형 줄거리입니다. 이 영화의 줄거리를 정신과 의사의 시각에서 본다면, 청소년기의 호르몬 변화에 따른 신체와 정신의 변화와 주체성 혼란, 그리고 부모로부터의 독립 등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 영화를 보고 난 며칠 후 엄마와 함께 시내를 다녀온 둘째는 성인남자가 입는 프리사이즈 티셔츠를 사왔습니다. 앞에는 커다란 스파이더맨의 모습이 새겨져 있었습니다. 유치원 아이들이 입음직한 맞는 사이즈의 옷이 없어서, 다음 기회에 사자는 엄마들의 유혹과 강압(?)에도 불구하고, 사달라고 고집을 피웠답니다.

그날 밤부터 둘째는.... 입으면 발목까지 치렁치렁 늘여 뜨려지는 스파이더맨 롱드레스(?)를 입고 잠을 잡니다. (이런... "스파이더맨 티셔츠"가 "스파이더맨 잠옷"이 되고 말았네요)

잠들어 있는 아이를 내려다 보면서 저는 빙그레 미소를 짓곤 합니다. 꿈속에서 아이는.... 자신에게 닥칠 위험성을 미리 감지할 수 있는 초능력을 가진, 그리고 거미줄을 쏘아대며 높다란 빌딩 숲속을 누비고 날라 다니며 악당 "고블린"을 물리치는... 엄청난 초강력 울트라 파워를 가진 또 하나의 "스파이더맨"이 되어있을 것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덧붙이는 글: 사실 이 영화를 둘째에게 보여준 것은 저의 불찰입니다. 그 이유는 아이들에게 이 영화를 보여주고 난 후 알게된 다음 사실 때문입니다.

한국에서 이 영화는 연소자 관람가로 되어 있습니다만, 미국에서는 PG-13 등급이랍니다. 13세 이상만 보도록 부모가 지도해줄 것을 조건으로 허락된 것입니다. 특히 만 8세 미만의 아이들에게는 변신과 잔인한 전투 장면 때문에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사실을 접하고 어떤 과정으로 한국에서는 연소자 관람가로 되었는지가 궁금해졌습니다. 흥행을 목적으로 아이들의 정서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무시한 것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이전의 아이들에게는 보여주지 마실 것을 권합니다. (2002/06/25)

이전 - 다음
HOME - 제머리깍기 목록 - 방명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