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을 위한 정보 Facts for Families

- 이혼과 아이들 CHILDREN AND DIVORCE -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전남대학교병원 정신과 소아청소년 정신건강클리닉
최 영


미국 소아청소년 정신의학회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에서 보호자와 가족을 위해 만든 Facts for Families를 해당 학회의 공식적인 동의를 얻어서 번역한 것입니다. 읽는 분들의 편의를 위해 의역을 택하였으며, 일부 내용은 한국의 상황에 맞도록 가감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개인의 학습 목적으로만 사용하시고, 사전동의 없이 전문을 싣거나 부분을 인용하는 것은 금합니다. 현재 내용은 조금씩 추가되면서 수정 보완될 예정입니다. 초벌번역에 참여해주신 전남대학교병원 정신과 구성원 여러분에게 감사드립니다. The Facts for Families are translated by Young Choi, M.D. and the AACAP has not reviewed the content for accuracy.


현재 결혼한 두 쌍 중의 한 쌍이 이혼을 하며 그 이혼 가정에는 아이들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역자 註: 한국의 경우에는 1998년에 하루 평균 1,005쌍이 결혼했고 339쌍이 이혼했습니다. 이혼당시 평균연령은 남자는 40.1세, 여자는 36.5세이며, 전체 이혼 가정의 72.2%에서 적어도 한명의 미성년 자녀가 있었다고 합니다). 이혼을 하려고 하는 부모들은 자신들의 이혼이 자녀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해 걱정하게 됩니다. 이런 어려운 기간 동안에, 부모들은 자신들의 문제에만 몰두해 있을 수도 있지만, 여전히 아이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임은 분명합니다.

부모들은 이혼으로 인해 파탄에 빠질 수도 있고 반대로 구원을 받을 수도 있지만, 아이들은 자신의 안전에 대한 위협 때문에 놀래거나 혼란에 빠지는 것은 피할 수 없습니다. 어떤 부모들은 이혼 때문에 상처받고 압도되어서 자녀들로부터 위안이나 방향제시를 받고자 원합니다. 부모가 아이들에게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어떻게 자신들이 관련되는 것인지, 혹은 연관되지 않은 것인지, 무슨 일이 앞으로 일어날 지에 대해 이야기 해주지 않는다면, 자녀들은 이혼 자체를 잘못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들은 자주 그들 자신이 어머니와 아버지 사이의 갈등의 원인이 되었다고 믿게 됩니다. 많은 아이들이 자신의 부모를 다시 합치게 만드는 일에 스스로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가끔은 그들 자신을 희생하기까지 합니다. 이혼으로 인해 양측 부모 또는 어느 한쪽의 부모를 잃어버린다는 충격적인 상실 때문에, 신체적 그리고 정신적 질환에 대한 취약성이 생기게 됩니다. 그렇지만, 보살핌과 관심을 통해, 이혼 과정 동안 가족의 힘을 재편하여, 부모간 갈등 해결을 아이들이 건설적으로 다루어 나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부모들은 반드시 자신의 아이들이 나타내는 고통의 신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어린 아이들은 공격적이고 비협조적이 되거나 위축되는 방식으로 이혼에 대해 반응할 수 있습니다. 좀더 나이든 아이들은 깊은 슬픔과 상실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들의 학교생활에 어려움이 발생하고 행동상의 문제를 보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십대와 성인이 되었을 때, 이혼가정에서 자란 아이들은 그들 자신의 대인관계에서 문제가 발생하거나 자존심에 상처를 경험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부모의 결혼생활이 끝나고 부모가 그들과 같이 생활을 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자신의 어머니와 아버지가 여전히 그들의 부모로서 존재하며 그들과 계속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안다면, 아이들은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습니다. 자녀에게 부모 중 "한쪽을 선택하라"고 압력을 주거나 지나치게 오랜 기간 동안 양육권 논쟁을 하는 것은 특히 어린이에게 해로우며 이혼으로 인한 상처를 더 심하게 만듭니다. 부모들이 아이들의 입장을 생각하고 협조할 때 자녀들에게 주는 이혼의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 일관된 연구 결과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의 행복을 위한 부모들의 지속적인 헌신입니다. 아이가 고통의 신호를 보이면, 가정의 또는 소아과 의사는 평가와 치료를 위해 부모를 소아청소년 정신과 의사에게 의뢰해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소아청소년 정신과 의사는 부모들과 만나 그들에게 어떻게 하면 가족 전체에서 생기는 이혼의 긴장을 덜 수 있을 것인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혼가정의 아이들과 이혼 부모를 대상으로 인한 정신치료도 도움이 됩니다.

- 처음 올린 날 2000. 4. 17. -

 HOME - 가족을 위한 정보 목록 - 상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