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을 위한 정보 Facts for Families

- 정상의 개념 NORMALITY -

최영정신과 / 학습증진센터 최 영
참사랑 정신과 이미숙


미국 소아청소년 정신의학회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에서 보호자와 가족을 위해 만든 Facts for Families를 해당 학회의 공식적인 동의를 얻어서 번역한 것입니다. 읽는 분들의 편의를 위해 의역을 택하였으며, 일부 내용은 한국의 상황에 맞도록 가감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개인의 학습 목적으로만 사용하시고, 사전동의 없이 전문을 싣거나 부분을 인용하는 것은 금합니다. 현재 내용은 조금씩 추가되면서 수정 보완될 예정입니다. The Facts for Families are translated by Young Choi, M.D. and the AACAP has not reviewed the content for accuracy.


부모가 자녀들의 건강과 행복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많은 부모들은 자신의 자녀들이 정상이라고 간주합니다. 물론 대부분 정확한 판단입니다. 하지만, 어떤 부모들은 자신의 영유아, 아동 또는 청소년 자녀에게 어떤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을 합니다. 이러한 걱정들의 종류는 다양한데, 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아이가 제대로 성장해 가고 있는지
  • 아이의 정서적인 건강은 어떤지
  • 아이들이 말하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지
  • 먹는 것, 자는 것, 학교에서의 행동, 그리고 가족이나 친구와 어울리는 방법 등 아이가 하는 행동에 문제는 없는지

아이가 정상인지 아닌지를 부모와 가족이 판단하는데,소아·청소년 정신과 의사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대개 소아청소년 정신과 의사는 아이를 진찰하고 나서, 부모에게 아이의 과거 건강상태와 행동에 관해 물어 볼 것입니다. 또한 가족간에 서로 어떻게 살아가는지에 대해 질문합니다. 유아, 아동, 그리고 십대들이 각각의 나이에 맞게 다음과 같은 것을 즐길 수 있다면 정상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 학습, 학교생활 또는 직업생활
  • 가족과의 관계
  • 친구들과의 어울림
  • 놀이

대부분의 부모들은 처음에 가족이나 친구 또는 소아과의사, 교사 또는 종교지도자 등과 '아이가 정상인가'에 관한 그들의 걱정거리를 이야기하게 되고, 대개는 이분들이 소아청소년 정신과 의사를 소개하게 됩니다. 소아청소년 정신과 의사는 부모와 자녀의 이야기를 주의깊게 듣고 다음과 같은 것을 구별해 줄 것입니다.

  • 아동의 발달에 문제를 일으켰거나 보호역할을 했던 장기 요인들
  • 아동의 문제를 시작되게 만든 단기 요인들
  • 문제를 지속되도록 만드는 요인들
  • 신체적 상태의 역할
  • 학교에서의 학습과 사회적 정서적 성장의 복합적인 역할

이런 평가자료를 기초로 하여 소아청소년 정신과 의사는

  • 정상적인 발달을 강화시키는 방법과 보다 효과적인 부모역할을 설명해주면서 부모를 안심시켜 줄 것입니다.
  • 정상적인 발달과정을 도와줄 수 있는 아동과 부모를 위한 활동이나 교육프로그램을 제시해 줄 것입니다.
  • 경도의 발달 문제, 스트레스를 주는 생활 환경 또는 아동의 기질(temperament) 문제가 있는 아동과 부모에게는 단기간의 상담을 해줄 것입니다.

만약 평가 결과 어떤 정신과 질환을 가진 것으로 판단된다면, 소아청소년 정신과 의사는 특별한 치료 프로그램을 권유하게 됩니다.

부모는 다른 누구보다도 그들의 자녀에 대해 잘 알며 아동의 평소 행동에 관해 잘 알 것입니다. 만약 자녀에게 어떤 문제가 있어 보이는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는 것은 쉽지는 않지만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그리고 만약 문제가 있다면 아이를 도와주는 최선의 방법이 과연 무엇인가를 확실하게 아는 것이 자녀를 위한 첫 단계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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