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을 위한 정보 Facts for Families

- 재난을 겪은 아이들 돕는 법 -
HELPING CHILDREN AFTER A DISASTER

최영정신과 / 학습증진센터 최 영
참사랑 정신과 이미숙


미국 소아청소년 정신의학회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에서 보호자와 가족을 위해 만든 Facts for Families를 해당 학회의 공식적인 동의를 얻어서 번역한 것입니다. 읽는 분들의 편의를 위해 의역을 택하였으며, 일부 내용은 한국의 상황에 맞도록 가감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개인의 학습 목적으로만 사용하시고, 사전동의 없이 전문을 싣거나 부분을 인용하는 것은 금합니다. 현재 내용은 조금씩 추가되면서 수정 보완될 예정입니다. The Facts for Families are translated by Young Choi, M.D. and the AACAP has not reviewed the content for accuracy.


지진, 태풍, 화재 , 홍수, 또는 난폭 행동과 같은 큰 재해는 아이들을 어른과 비슷한 정도로 놀라게 만듭니다. 재난에 관해 자녀와 이야기할 때에는 재난의 무서운 부분들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거짓으로 위험을 최소화시키는 것은 아동의 걱정을 멈추게 하지 못할 것입니다. 다음의 몇 가지 요소들이 재난에 대한 아동의 반응에 영향을 줍니다.

부모의 반응을 보고 이해하는 아이들의 방식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들은 거의 항상 자기 부모들의 걱정에 대해 알고 있지만, 특히 위기 동안에는 더욱 민감합니다. 부모들은 자신의 걱정을 자녀에게 인정해야만 하며, 동시에 그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그들의 능력을 강조해 주어야 합니다.

또한 재난 도중과 그 이후에 자신이 본 파괴나 사망이 어느 정도인가에 따라 아이의 반응이 달라집니다. 만약 친구나 가족 중 누군가가 사망했거나 심하게 부상을 입었다면, 또는 아이의 학교나 집이 심하게 부서졌다면, 아이가 고통을 겪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자녀의 나이도 아이가 재난에 대해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에 영향을 끼칩니다. 예를 들어, 만 6세 아동은 학교 가기를 거부하는 것으로 자신의 재앙에 대한 걱정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청소년은 그들의 걱정을 최소화하지만, 부모와 더 자주 언쟁을 하거나 학교 성적의 저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녀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사건을 설명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난 후에, 사람들은 충격후 스트레스성 장애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註: 외상후 스트레스성 장애라고도 함)가 생길 수 있는데, 이것은 압도적으로 충격적인(놀라운) 사건을 경험하거나 목격했거나 또는 개입한 후에 올 수 있는 심리적인 상처입니다. 이 장애를 가진 아이들은 반복적으로 그 사건을 재경험하게 됩니다. 아이들은 반복되는 놀이를 통해서 충격을 다시 되살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린 아동들은, 충격적인 사건에 대한 불쾌한 꿈을 꾸게 되는데, 그런 꿈들은 괴물이 나오거나, 다른 사람들을 구조하거나,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위협하는 것과 같은 악몽으로 변형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충격후 스트레스성 장애는 충격적인 사건 중에 나타나는 경우는 드뭅니다. 사건 직후에 증상들이 나타나기는 하지만, 이 장애는 사건이 지난 몇 달 또는 심지어 몇 년이 지난 후에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부모들은 다음과 같은 자녀 행동의 변화들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 등교를 거부하며, 집 주변에서 엄마 아빠를 졸졸 따라다니는 식으로 "꼭 달라붙어 떨어지지 않는" 행동
  • 재해와 관련된 지속적인 공포 (예를 들어 부모와 영원히 이별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 악몽, 잠자는 도중의 비명, 야뇨와 같은 수면 장해가 사건 후 수일 이상 지속되는 것
  • 집중력의 상실과 짜증
  • 쉽게 놀람, 신경질적임
  • 예를 들어 학교나 집에서 평소의 전형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어긋난 행동을 하는 것과 같은 품행 문제들
  • 신체적 원인이 밝혀지지 않는 신체 증상(복통, 두통, 어지럼증)의 호소
  • 가족 및 친구들과 동떨어져 지냄, 슬픔, 귀찮아 함, 활동량 감소, 재난 사건에 대한 몰입

재난으로 인해 영향을 받은 아이들(특히 파괴, 상해 또는 죽음을 목격한 아동) 을 위한 전문가의 조언이나 치료는 충격후 스트레스 장애를 예방하거나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자녀에게 염려스러운 모습이 있다면 부모들은 소아·청소년 정신과 의사에게 자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HOME - 가족을 위한 정보 목록 - 상담실 - 진료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