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을 위한 정보 Facts for Families

- 자녀의 인터넷 사용 지도 -
Children Online

최영정신과 / 학습증진센터 최 영
참사랑 정신과 이미숙


미국 소아청소년 정신의학회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에서 보호자와 가족을 위해 만든 Facts for Families를 해당 학회의 공식적인 동의를 얻어서 번역한 것입니다. 읽는 분들의 편의를 위해 의역을 택하였으며, 일부 내용은 한국의 상황에 맞도록 가감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개인의 학습 목적으로만 사용하시고, 사전동의 없이 전문을 싣거나 부분을 인용하는 것은 금합니다. 현재 내용은 조금씩 추가되면서 수정 보완될 예정입니다. The Facts for Families are translated by Young Choi, M.D. and the AACAP has not reviewed the content for accuracy.


컴퓨터는 아동과 성인 모두에게 믿을 수 있고 정확한 정보의 원천으로 신뢰받고 있습니다. 온라인 서비스(註: 하이텔, 천리안 등의 통신서비스를 의미함)와 인터넷의 급속한 성장은 현대 컴퓨터 사용에 있어 새로운 영역을 열어주었습니다. 컴퓨터 모뎀과 전화선을 통해, 현재 아이들은 무한정한 정보에 접근하고 상호 접촉의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註: 한국의 경우 게임방과 초고속 통신망의 확산으로 미국보다 컴퓨터를 이용한 온라인 접근의 기회가 더 많다고 봅니다.) 그러나, 어른들에게 감독을 받지 않는 아동의 경우에는 실질적인 위험과 위협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온라인 서비스들은 아이들에게 백과사전, 최근 사건의 보도, 그리고 도서관이나 다른 가치있는 자료에 접근할 수 있는 원천(source)을 제공합니다. 아이들은 온라인 상에서 게임도 할 수 있고 친구들과 대화도 가능합니다. 한 곳으로부터 다른 곳으로 "클릭 click"하는 것은,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자연스런 충동과 호기심, 그리고 즉각적인 만족이나 피드백(feedback)을 바라는 욕구를 만족 시켜주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대단히 매력적입니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자녀에게 낯선 사람들과 말하지 말고, 집에 혼자 있을 때는 문을 열어 주지 말며, 알지 못하는 사람에게서 전화가 오면 정보를 알려주지 말라고 가르칩니다. 또한 대부분의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가 어디를 가는지, 누구와 노는지, 어떤 TV 프로그램이나 책 또는 잡지를 보는지를 관찰하고 지도합니다. 그러나, 많은 부모들이 아이들의 온라인 경험에 대해서도 같은 수준의 지도와 감독이 제공되어야 된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고 있습니다.

부모들은 아이들이 온라인 서비스 회사(註: 인터넷 회사나 관리자 포함)에서 제공하는 감독이나 규칙에 의해 보호될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대부분의 "채팅방"이나 "뉴스그룹"은 완전히 무감독 상태입니다. 온라인에서 사용되는 "아이디"의 익명성 때문에, 통신상에서 다른 사람들과 교신하는 아이들은 정말 자신의 또래와 이야기를 하는 것인지 아니면 아동이나 십대를 가장한 악의를 가진 사람(child predator)과 대화를 하는지를 전혀 구분할 수 없습니다.

가정에서 자녀에게 오는 우편물이나 방문객을 부모가 볼 수 있는 것과는 달리, 전자우편이나 "채팅방" 활동은 부모가 볼 수 없습니다. 불행하게도, 개인정보(예를 들어, 이름이나 비밀번호, 전화번호, 주소)를 알려주도록 유인당하거나, 개인적으로 누군가를 만나는데 동의해 버린 아이들에게는 심각한 결과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위험성과 문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아이들이 부적절하거나 당혹감을 주는 영역의 정보에 접근하게 된다;
  • 일부 온라인 정보들은 증오, 폭력, 그리고 음란성을 조장한다;
  • 강렬한 광고가 아이들을 오도하고 충격을 준다;
  • 경품을 위해 등록하거나 클럽에 가입하도록 유인되어, 정체불명의 정보원(source)에게 개인 정보나 가정 관련 정보를 주게 될 수 있다;
  • 온라인에서 소비하는 시간으로 인해 현실에서의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키는데 필요한 시간을 빼앗긴다.

자녀의 온라인 경험을 보다 안전하고 교육적으로 만들기 위해서, 부모들은 다음과 같이 해야 합니다. :

  • 자녀가 온라인과 "웹 서핑"에 소비하는 시간을 제한한다;
  • 자녀에게 "대화(채팅)방"에서 화면상의 상대방과 대화하는 것은 현실에서 낯선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과 똑같은 것임을 가르쳐준다;
  • 자녀에게 다른 개인 또는 웹사이트 온라인에 어떤 개인적인 정보도 알려주어서는 절대 안된다는 것을 가르친다;
  • 자녀가 온라인에서 만났던 사람과 실제적으로 만나는 것에 절대 동의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 온라인 상품구매나 부적절한 서비스나 사이트에 대한 접근을 가능하게 하는 신용카드 번호나 패스워드를 자녀에게 절대 가르쳐주지 않는다;
  • 온라인에서 보거나 읽은 것이 100% 진실은 아니라는 것을 자녀에게 상기시켜 준다;
  • "대화(채팅)방", "뉴스그룹", 그리고 부적절한 웹사이트에 대한 자녀의 접근을 제한하기 위해, 온라인 서비스가 제공하는 서비스나 상업적으로 이용가능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등을 통해 부모가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을 최대한 활용한다;
  • 자녀가 전자 우편을 관리할 있을 정도로 성숙한 경우에만 전자우편 주소를 만들어주고, 자녀의 전자우편이나 온라인 활동을 정기적으로 점검할 계획을 세워둔다;
  • 자녀에게 온라인에서 타인과 대화할 때에도 다른 사람들과 직접 만나서 대화할 때와 같은 정도의 예의를 지키도록 가르친다 -- 예를 들어, 저속하거나 모독적인 언어를 사용하지 않기, 별명 부르지 않기, 등등;
  • 자녀가 접근 가능한 다른 컴퓨터, 예를 들어 학교, 도서관 또는 친구집 컴퓨터를 사용할 때도 동일한 지침을 따르도록 강조한다.

부모들이 명심해야 할 것은 온라인 의사소통은 아이들의 현실에서의 대인관계를 준비 시켜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온라인 서비스를 처음 접하는 자녀와 같이 시간을 보내며 정기적으로 자녀의 온라인 경험에 함께 참여하는 것이, 부모로 하여금 자녀의 활동을 점검하고 감독하는 기회를 갖게 해줄 것입니다. 부모-자녀가 함께 배우는 소중한 기회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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