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을 위한 정보 Facts for Families

- 소아청소년의 강박장애 -
Obsessive-Compulsive Disorder in Children and Adolescents

전남의대 / 전남대학교병원 정신과 소아청소년 정신건강클리닉 최 영
참사랑 정신과 이미숙


미국 소아청소년 정신의학회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에서 보호자와 가족을 위해 만든 Facts for Families를 해당 학회의 공식적인 동의를 얻어서 번역한 것입니다. 읽는 분들의 편의를 위해 의역을 택하였으며, 일부 내용은 한국의 상황에 맞도록 가감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개인의 학습 목적으로만 사용하시고, 사전동의 없이 전문을 싣거나 부분을 인용하는 것은 금합니다. 현재 내용은 조금씩 추가되면서 수정 보완될 예정입니다. 초벌번역에 참여해주신 전남대학교병원 정신과 구성원 여러분에게 감사드립니다. The Facts for Families are translated by Young Choi, M.D. and the AACAP has not reviewed the content for accuracy.


강박장애(OCD)는 일반적으로 청소년기나 초기 성인기에 시작하며 소아와 청소년 200명 중 1명 꼴로 발생합니다. 강박장애는 심각한 고통을 주는 반복적인 생각(강박사고)나 반복적인 행동(강박행동)이 특징입니다. 강박사고(obsession)란 원치 않는 생각, 충동, 그리고 이미지들이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떠오르는 것으로, 이런 생각들은 심한 불안이나 고통을 일으키게 됩니다. 대부분은 비현실적이고 합리적이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강박사고는 단순히 현실적인 인생 문제에 대한 과도한 걱정이나 집착을 뜻하지는 않습니다. 강박행동(compulsion)이란 반복적인 행동이나 의식(손 씻기, 물건 모으기, 정리정돈, 반복해서 어떤 것을 확인하는 것 등) 또는 정신활동(마음속으로 숫자를 세기, 특정 단어를 반복해서 말하기, 특정 대상을 피하기와 같은 것 등)들을 말합니다. 강박장애의 경우, 강박사고나 행동은 심각한 불안이나 고통을 일으키며, 소아청소년의 일상적인 활동, 학업 기능, 사회적 활동, 또는 대인관계를 방해하게 됩니다.

강박사고는 소아의 나이에 따라 다양하며 시간이 지나면서 그 내용이 바뀌기도 합니다. 강박장애를 가진 어린 아이들은 자신이나 가족에게 좋지 않은 일(예를 들어, 잠기지 않은 문이나 창문을 열고 침입자가 들어오는 것)이 일어날까봐 두려워합니다. 이런 아동은 자신의 불안을 다스리기 위해 부모가 잠이든 후에 집안의 모든 문과 창문을 강박적으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그 아이는 잠겨진 것을 확인하고 다시 문단속을 하면서도 혹시 잠겨지지 않은 문과 창문이 있지 않을까 두려워하여 다시 확인하는 행동을 반복하게 됩니다.

좀더 나이가 든 강박장애 아동이나 십대들은 자신이 더러운 균, 에이즈, 또는 감염된 음식 때문에 병에 걸리지 않을까 두려워하기도 합니다. 이런 자신의 감정을 나름대로 극복하기 위해 특정한 "의식"(반복되는 행동이나 활동)을 만들어 냅니다. 때때로 강박사고와 행동은 서로 연관이 되기도 합니다; "내가 확인하기나 손씻기를 그만 둔다면 나쁜 일이 나에게 일어날 것만 같아 두려워, 그래서 쓸데 없는 것이라는 것을 알지만 나는 멈출 수 없어."

연구결과 강박장애는 뇌의 질환이며 가족적인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물론, 가족 중에 누군가 강박장애를 가지면 자녀도 반드시 증상이 발생한다는 것을 뜻하지는 않습니다. 최근 연구 결과는 강박장애가 연쇄상 구균(streptococcus, 역자 註: 목의 염증 등을 일으키는 세균의 일종)의 감염 후에 발생하거나 더 악화되기도 한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전의 가족력이 없을 때에도 강박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소아와 청소년은 자신의 강박장애에 대해 수치심을 느끼고 당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경우 자신들이 미친 것 아닌가 두려워 합니다. 부모와 자녀 사이의 효과적인 대화를 통해 자녀 스스로 문제에 대한 이해를 잘 할 수 있도록, 그리고 부모가 자녀를 적절하게 지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강박장애의 대부분은 정신치료(특히 인지-행동 치료)와 약물치료(예를 들어 선택적인 세로토닌 재흡수 차단제 SSRI)를 같이 시행함으로써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부모 상담과 부모교육도 성공적인 치료를 위해 중요합니다. 강박장애가 연쇄상 구균 감염과 연관이 있는 경우에는 항생제 투여가 효과적입니다.

치료뿐 아니라 강박장애에 의해 생기는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도 소아·청소년 정신과 의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HOME - 가족을 위한 정보 목록 - 상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