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을 위한 정보 Facts for Families

- 괴롭힘 : 왕따 -
BULLYING

전남의대 / 전남대학교병원 정신과 소아청소년 정신건강클리닉 최 영


미국 소아청소년 정신의학회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에서 보호자와 가족을 위해 만든 Facts for Families를 해당 학회의 공식적인 동의를 얻어서 번역한 것입니다. 읽는 분들의 편의를 위해 의역을 택하였으며, 일부 내용은 한국의 상황에 맞도록 가감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개인의 학습 목적으로만 사용하시고, 사전동의 없이 전문을 싣거나 부분을 인용하는 것은 금합니다. 현재 내용은 조금씩 추가되면서 수정 보완될 예정입니다. The Facts for Families are translated by Young Choi, M.D. and the AACAP has not reviewed the content for accuracy.


괴롭힘(Bullying 역자 註: 주로 학교나 그 주변에서 일어나는 폭력을 말함. 구타, 폭행, 금품 빼앗기, 성폭행, 협박, 따돌림, 놀림, 부정행위 강요, 흡연 및 약물 강요 등을 총칭하며 개인적 차원에서 또는 집단차원에서 일어날 수 있음. 일본의 이지매도 비슷한 개념이며, 우리나라에서는 학교폭력이나 왕따라는 용어가 주로 사용되고 있음.)는 많은 소아청소년들이 흔하게 경험하는 현상입니다. 설문조사 결과, 전체 아이들의 약 절반이 학교를 다니면서 한번 정도 괴롭힘을 당한 경험이 있으며, 적어도 10%는 정기적으로 괴롭힘을 당하고 있습니다.

괴롭히는 행동은 신체적이거나 언어적인 형태로 나타납니다. 남자아이들은 피해자의 성별을 불문하고 신체적인 협박이나 위협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여자아이들에 의해 일어나는 괴롭힘은 대개 다른 여자 아이를 대상으로 언어적인 형태가 더 많이 발생합니다. 최근에는 채팅방에서 또는 이메일을 통한 사이버상에서의 괴롭힘까지 보고되고 있습니다.

괴롭힘을 당하는 소아청소년(피해자)은 심각한 고통을 경험하게 되고, 그 결과 사회성 발달, 정서 발달 및 학업성취에 방해를 받게 됩니다. 피해자 중 일부는 그런 괴롭힘과 학대를 계속 참을 수 없어서 자살을 기도하기도 합니다.

괴롭히는 소아청소년(가해자)은 타인을 조종하거나 지배하려는 욕구가 있습니다. 그들 자신이 신체적인 학대나 괴롭힘의 피해자였던 경우도 흔합니다. 가해자는 우울한 상태이거나, 학교나 가정에서 일어났던 사건들에 대해 분노하고 흥분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가해자에게 괴롭힘의 대상이 되는 피해자들은 특정한 프로필을 가지고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해자들은 주로 수동적인 아이, 쉽게 겁을 먹는 아이, 그리고 친구가 없는 아이들을 괴롭힘의 대상으로 선택합니다. 또, 피해자들은 체구가 작거나, 어리거나, 또는 스스로를 방어하지 못하는 아이들인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당신의 자녀가 다른 아이를 괴롭히고 있다는 의심이 들면, 가능한 빨리 아이를 도울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합니다. 적절한 개입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괴롭힘은 심각한 학업적, 사회적, 정서적, 그리고 법적인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담임교사, 상담교사, 교장, 소아과 의사 또는 가정의에게 알리십시오. 만약 괴롭힘이 계속된다면, 반드시 소아청소년 정신과 의사나 관련 정신건강 전문가에게 포괄적인 평가를  받아아야 합니다. 평가는 어떤 것이 괴롭힘의 원인이 되는지를 이해하고, 파괴적인 행동을 중단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의 자녀가 괴롭힘의 피해자라는 의심이 들면, 반드시 아이에게 무슨 일이 있는가를 물어보십시오. 부모는 자녀로 하여금 개방적이고 솔직한 방식으로 부모와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줌으로써 아이를 도와줄 수 있습니다.

이때 긍적적이고 수용적인 방식으로 반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괴롭힘은 자신의 잘못이 아님을 자녀에게 알려주십시오. 다른 구체적인 방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녀에게 어떻게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는지를 물어보십시오. 이전에는 어떤 방법을 시도해보았는지, 어떤 방법이 효과가 있었고, 어떤 방법은 효과가 없었는지도 물어보십시오.
  • 담임 교사나 학교 상담교사의 도움을 받으십시오. 대부분의 괴롭힘은 운동장, 식당, 화장실, 스쿨버스, 또는 빈 강의실에서 일어납니다. 교장이나 교감선생님에게 또래 중재(peer mediation), 갈등해결(conflict resolution), 분노조절 훈련(anger management training)이나 성인에 의한 감독을 강화하는 것과 같은 다른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사용되고 있는 괴롭힘을 줄이기 위한 프로그램을 찾아주도록 요청하십시오.
  • 자녀에게 맞서 싸우라고 요구하지 마십시오. 대신에, 괴롭힘을 피하기 위해 도망치거나, 교사나 다른 어른의 도움을 구하라고 말해주십시오.
  • 괴롭히는 가해자에게 어떤 말을 해야 할지를 당신 앞에서 연습시키 방식으로, 다음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 자녀가 자기 주장을 연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혼자 있게 가만히 놔둬!"고 주장하는 단순한 행동만으로도 놀람 효과(surprising effect)를 거둘 수 있습니다. 자녀에게 괴롭히는 가해자의 진짜 목적은 피해자의 반응을 즐기는 것이라는 것을 설명해주십시오.
  • 자녀로 하여금 학교 또는 다른 활동을 위해 집밖을 나다닐 때, 친구와 같이 가도록 격려해주십시오. 집단안에 있는 한 아이를 집어내서 괴롭힐 가능성은 낮습니다.

만약 당신의 자녀가 혼자 지내며, 우울하거나 학교가는 것을 꺼리는 경우, 또 학업 성적이 떨어지는 경우에는, 추가적인 자문이나 중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소아청소년 정신과 의사는 자녀와 부모, 그리고 학교가 괴롭힘을 다루는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조기에 전문가의 도움을 청함으로써, 당신 자녀에게 지속적인 정서적 후유증이 발생할 위험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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