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을 위한 정보 Facts for Families

- 초등학교 입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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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의대 / 전남대학교병원 정신과 소아청소년 정신건강클리닉 최 영


미국 소아청소년 정신의학회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에서 보호자와 가족을 위해 만든 Facts for Families를 해당 학회의 공식적인 동의를 얻어서 번역한 것입니다. 읽는 분들의 편의를 위해 의역을 택하였으며, 일부 내용은 한국의 상황에 맞도록 가감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개인의 학습 목적으로만 사용하시고, 사전동의 없이 전문을 싣거나 부분을 인용하는 것은 금합니다. 현재 내용은 조금씩 추가되면서 수정 보완될 예정입니다. The Facts for Families are translated by Young Choi, M.D. and the AACAP has not reviewed the content for accuracy.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것은 아이와 부모에게 중요한 이정표가 됩니다. 학교는 가정으로부터 벗어난 장소로서, 아이는 장차 이곳에서 자신의 가장 큰 도전, 성공, 실패, 그리고 불안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학교는 부모의 통제를 벗어난 곳이므로, 아이와 부모 모두에게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아이는 세상 돌아가는 이치, 적절한 사회적 상호작용, 그리고 가족 이외의 사람들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자기 자신, 스스로의 장점, 약점, 관심사, 그리고 사회적으로 자신이 누구인지를 배울 것입니다. 가정 안에서는 전혀 그럴 필요가 없던 새로운 방식으로 행동해야 합니다. 부모와 헤어져야 되고, 사회적 그리고 학업적인 도전에 직면하며, 친구를 사귀어야 합니다.

초등학교 입학은 즐거우면서도 동시에 스트레스가 되는 경험일 수 있습니다. 많은 아이들이 학교 다니는 것에 대해 어느 정도의 불안을 나타냅니다. 아이가 낯선 학교에 입학하게 되는 경우나 새로운 학년이 시작 무렵에는 특히 그렇습니다. 이전에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다녔던 아이들은 날마다 부모와 헤어지는 것에 보다 편안함을 느낍니다. 이런 아이들은 놀이방,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에 간 첫 며칠 동안에도 덜 불안해 했던 아이였을 수 있습니다.

만약 부모 자신이 아이를 학교에 보내는 것에 대해 죄악감, 공포 또는 불안과 같은 복잡한 감정을 가지고 있다면, 아이의 망설임이나 등교거부를 부추길 수 있습니다. 입학에 대한 아이의 경험은 아이 자신의 준비 정도와 부모의 감정 및 태도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자녀를 돕기 위해 부모가 할 일:

  • 관심을 나타내고 지지적인 태도로 격려해줍니다.
  • 입학 후에 예상되는 것, 즉 활동(낮잠, 간식 등), 시간표, 장난감, 다른 아이들에 관해 자녀에게 말해줍니다.
  • 아이를 학교에 데리고 가서 교실, 화장실 등의 배치를 익혀주고, 가능하다면 담임 선생님에게 미리 소개 시켜줍니다.
  • 부모와 떨어지는 것에 대해 불안해하거나 걱정하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임을 아이에게 알려줍니다. 낯익은 물건이나 가족 사진을 학교에 가져가도록 권유합니다.
  • 좋아하는 놀이 친구와 함께 등교시키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의 단짝을 만들어주는 것도 새로운 환경에 홀로 있는 것에 대한 염려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 등교준비를 미리 하도록 해줍니다. 예를 들어, 학교에 가기 전날 밤에 공책과 옷 등의 등교 준비물을 챙겨주는 것도 스트레스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자녀가 어려움을 겪을 때 부모가 할 일:

  • 아이가 부모와 떨어지는데 심각한 어려움을 겪는다면, 첫 하루 이틀 동안은 학교에 같이 있는 것을 고려해보십시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담임 선생님과 상의해보아야 합니다. 자녀가 보다 편안해진다면, 학교에 머무는 시간을 점차 줄여 나가서, 마지막에는 교실까지 동반한 후 헤어집니다.
  • 아이가 등교를 거부하더라도, 등교에 대한 확고한 태도를 견지합니다.
  • 학교가 끝날 무렵에는, 아이가 기대하는 시간에 부모와 다시 만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합니다. 아이를 기다리게 만들어서 부모가 자신을 잊어 버렸을지 모른다는 걱정을 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 자녀가 학교에 관한 특정한 걱정을 한다면, 아이의 근심사에 대해 안심 시켜주고 공감해 주십시오. "다른 아이들도 때때로 물건이 어디에 있는지 잘 몰라서, 공부, 선생님 또는 친구와 문제가 있어서... 학교가는 것을 두려워한단다. 너를 성가시게 하는 것은 무엇일까?"라는 식으로 구체적으로 질문하십시오. 부모 자신이 아이였을 때 학교의 어떤 사물을 무서워했었음을 고백하는 것, 또는 다른 아이들도 비슷한 걱정을 한다는 사실을 말해주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일부 아이들은 징징거리기, 수면장해, 손가락빨기, 야뇨증, 등교 거부 등 퇴행된 모습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이런 행동은 대개 일시적이며, 부모의 지속적인 격려와 긍정적인 기대에 의해 개선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일부 아이들은 매번 학년이 올라갈 때 마다 다소 동요할 수 있습니다. 변화란 즐거운 경험이면서 동시에 두려운 것일 수 있습니다. 부모의 사려 깊은 이해, 참을성, 그리고 점잖은 주의주기가 동반된다면, 당신의 자녀는 즐겁고 보람찬 학교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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