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 언어 발달표


단 계

이 해

표 현

0-6개월

큰소리나 갑작스러운 소리에 놀라는 모습을 보인다(1개월); 소리나는 곳을 향해 눈동자나 고개를 돌린다(3개월);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미소로 반응한다; 따뜻한 목소리, 화난 목소리를 구별한다; 자신의 이름을 듣고 반응한다(5개월)

우는 것이외의 소리를 낸다; 배고프거나 아플 때의 울음소리가 다르다; 소리를 내서 기쁨을 표현한다; 소리 내며 논다; 소리를 반복하며 옹알이를 한다

7-11개월

언어에 주의를 기울이는 시기

선택적으로 듣는다; 노래나 음악을 흥미롭게 듣는다; "안돼", "뜨거워", 자신의 이름을 인식한다; 지적한 그림을 바라본다; 다른 소리에 방해받지 않고 상대의 말을 듣는다

이름을 부르면 소리 내서 반응한다; 발성을 흉내낸다; 뜻을 알 수 없는 말을 한다; 싫으면 고개를 흔드는 식의 제스처를 사용한다(7개월); 기쁠 때 소리를 지른다; 까꿍 식의 말로 하는 놀이를 즐긴다

12-18개월

단일- 단어 시기

소리를 구별할 수 있다(엄마와 아빠 목소리); 기본적인 신체부위와 자주 접하는 사물의 이름을 이해한다; 일주일에 한 개 정도의 새로운 단어를 이해한다; 여러 그림이나 사물 중에서 단순한 것(아가, 공은 식별할 수 있다; 18개월이 되면 150개의 단어까지를 이해한다

단어를 사용한다(첫 단어를 말하는 평균적 시기는 11개월이며, 18개월에는 20단어까지 사용한다); 뜻을 알 수 없는 자신만의 말을 쓰거나 가끔 단어를 사용해서 장난감, 자신, 그리고 남에게 말한다; 말하는 의미의 25%정도를 주변사람이 알아들을 수 있다; 모음의 대부분을 정확하게 소리낸다; 처음과 끝 자음은 자주 생략된다

12-24개월

두단어
메시지 시기

"공 줘" 등의 간단한 지시에 반응한다; "이리 와", "앉아" 등의 명령에 반응한다; '나', '너' 등의 인칭대명사를 이해한다; 복잡한 문장을 이해하기 시작한다(24개월)

두 단어를 묶어서 말한다(24개월); 놀 때 주변 환경의 소리를 흉내낸다; 이름으로 자신을 지칭하며 대명사를 사용하기 시작한다; 문장 끝 부분의 두 개 이상의 단어를 따라한다; 세 단어로 이루어진 문장을 말하기 시작한다; 말하는 의미의 26-50%정도를 주변사람이 알아들을 수 있다; 필요한 것을 말로 요청한다

24-36개월

문법 형성
시기

작은 신체부위(팔꿈치, 턱, 눈썹)를 이해한다; 가족 호칭(할머니, 아가)의 개념을 이해한다; 크기(큰 것, 작은 것)를 이해한다; 형용사를 이해한다; 기능(왜 먹는지, 왜 자는지)을 이해한다

문법에 맞는 문장을 사용한다; 행동하기 전에 생각과 의도를 말한다; 다른 아이와 대화하지만 대개는 독백에 가깝다; 어휘력이 늘어난다(만2세에 270단어, 3세에 895단어까지); 말하는 의미의 50-80%정도를 주변사람이 알아들을 수 있다; 자음을 정확하게 발음하기 시작한다; 말의 리듬에 장해가 있을 수 있다

36-54개월

문법 발달
시기

위, 아래, 사이 등의 개념을 이해한다; 상당수의 단어를 이해한다(만 3세에 3,500단어, 만 4세에 5,500 단어까지); 원인과 결과를 이해한다; 유추(밥은 먹는 것, 우유는 마시는 것)를 이해한다

자음의 대부분을 명확하게 발음한다; 과거의 사건과 연관지어 언어를 사용한다; 과거형, 부정문, 의문문 등 다양한 문법 형태를 사용한다; 말 자체를 가지고 논다; 말하는 의미의 80%정도를 주변사람이 알아들을 수 있으나, 가끔 단어의 순서에 오류가 있다; 단어를 정의할 수 있다; 특이한 언어 사용은 거의 사라진다; 긴 문장을 따라 할 수 있다; 문법상의 오류는 어느 정도 나타난다.

55개월 이후

진정한
의사소통기

숫자, 속도, 시간과 공간의 개념을 이해한다; 좌-우의 개념을 이해한다; 추상적인 용어를 이해한다; 분류의 개념이 생긴다

이야기를 들려주고, 생각을 나누며, 토론을 하는데 언어를 사용한다; 다양한 문법을 사용하며, 문법상의 오류를 스스로 고친다; 복잡한 발음도 안정적으로 말한다; 말하는 의미의 100%를 주변사람이 알아들을 수 있다

유의사항: 인간의 발달은 꼭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다양한 폭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 표에 제시된 내용은 참고치 정도로 받아들이시기를 권합니다.

참고문헌

  • Kaplan HI, Sadock BJ (1998) : Syniopsis of Psychiatry, 8th edition. Williams & Wilkins. pp 33

말이 늦은 아이들 | 자폐아동의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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