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 (Play Therapy) - (1) 놀이의 개념

전남의대 정신과학교실 / 전남대학교병원 정신과, 소아청소년 정신건강클리닉
최 영


(2001년 7월 7일 소아청소년 정신건강연구회 주최 '정서장애 아동의 놀이치료' 심포지움에서 발표되었던 내용입니다. 유치원교사와 관련분야 종사자를 위한 교육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원 제목은 놀이치료의 개요-Play Therapy: Introduction-입니다.)

아동에게 음악을 들려주고 그림을 지도하며 운동을 같이 해준다고 해서 그 자체를 음악치료, 미술치료, 체육치료라고 할 수 없듯이, 같이 놀아준다고 해서 놀이치료는 아니다. 하지만, 정신치료의 이론이나 기법을 일상생활에서의 대화나 대인관계에 응용하면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것처럼, 놀이 및 놀이치료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개념을 실제 교육현장에서 응용하는 것은 아이들의 지도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부모나 교사가 아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도하여 발달을 도와주며, 심하지 않은 정도의 문제 행동을 나타내는 아동의 행동지도에 도움이 되기 위한 목적으로 간략하게 놀이치료에 대한 개념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놀이(play)의 개념

1. 놀이의 특징

  • 놀이란 즐거운 것이다(pleasurable).
  • 놀이는 내적인 동기에 의해 유발된다(intrinsically motivated).
  • 자유롭게 선택된다(freely chosen).
  • 있는 그대로의 사실이나 현실에 충실하지 않는다(nonliteral).
  • 적극적으로 참여한다(actively engaged in).
  • 외부의 보상이나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는다(object independence).
  • 놀이는 기계적인 것이 아니며(noninstrumental), 특정한 의도나 목적이 없다(no goal).
  • 놀이는 낯설거나 두려운 상황에서 일어나지 않는다.

2. 놀이의 기능(Functions of play behavior)

1) 생물학적(biological) 기능

  • 기본적인 기술을 익힌다.
  • 이완하고 과도한 에너지를 배출한다.
  • 근육운동감각을 자극하고 운동을 할 수 있다.

2) 개인내적(intrapersonal) 기능

  • 역할이나 기능을 하고자 하는 열망(Functionlust)을 충족시켜준다.
  • 특정 상황을 극복하게 해준다 : 세상을 탐색하고, 마음과 몸, 세상의 기능에 대한 이해를 발달시켜주며, 인지 발달을 돕는다.
  • 상징과 소망 충족을 통해 갈등을 해결해준다.

3) 대인관계적(interpersonal) 기능

  •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킨다.
  • 분리-개별화(separation-individuation)를 성취한다 : 다른 사람이 없을 때 다른 곳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주며 그 대상을 상징적으로 대체할 수 있는 놀이감을 사용하여 불안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4) 사회문화적(sociocultural)

  • 바람직한 역할을 흉내낸다.

(2) 놀이치료의 정의
 HOME - 자료실 - 상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