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 (Play Therapy) - (6) 다른 놀이치료법과 맺는 말

전남의대 정신과학교실 / 전남대학교병원 정신과, 소아청소년 정신건강클리닉
최 영


다른 놀이치료 방법들

1. 인지 행동 놀이치료 (cognitive behavioral play therapy, CBPT)

2. 발달 놀이치료 (developmental play therapy)

3. Filial therapy / 가족 놀이치료 (family play therapy)

4. Adler식 놀이치료 (Adlerian play therapy)

5. 집단놀이치료 (Group play therapy)

6. 현실 치료 (reality therapy)

7. 공평 놀이치료 (fair play therapy)

8. 모래상자놀이 (Sand Play)

맺는 말

놀이치료 단독으로 최적의 발달을 촉진시키거나 문제행동을 해결할 수는 없다. 치료란 아동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화된 다양한 접근방식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놀이치료도 전체 치료 프로그램의 하나로서 이해되어야 한다.

놀이치료를 위해서는 아동의 발달과 발달상의 문제에 대한 전체적이고 통합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치료자는 놀이의 특성과 놀이가 가지는 고유한 힘을 알아야 한다. 이런 이론적인 배경을 바탕으로 충분한 임상훈련과 교육지도(supervision)를 받고 경험을 쌓아감으로써, 훌륭한 놀이치료를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놀이 치료의 개념을 교사로서, 그리고 부모로서 아동의 실질적 교육과 지도에 도입하는 것만으로도 아동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참고문헌

  • Chethik M (2000) : Techniques of child therapy: Psychodynamic strategies. The Guilford Press
  • O'Connor KJ, Ammen S (1997) : Play therapy treatment planning and interventions. Academic Press
  • O'Connor KJ (2000) : The play therapy primer. 2nd edition. John Wiley & Sons
  • Schaefer CE, O'Connor KJ (1983) : Handbook of play therapy. John Wiley & Sons
  • 홍강의, 조수철 (1985) : 놀이의 기능과 의미. 정신의학보. 8(6): 291-293

부모-교사가 할 수 있는 놀이접근 방법
HOME - 자료실 - 상담실